[오류해결] 윈도우10 인터넷 익스플로러 IE 실행 시,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Microsoft Edge 강제 자동 전환 리디렉션 문제 최신 해결 방법 (2023년 6월)
마이크로소프트가 최근 보안상의 이유로 익스플로러 IE 지원을 중단하면서 익스플로러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Microsoft Edge 브라우저로 강제 자동 전환 및 실행되도록 설정을 바꾸었습니다.
1. 오류 증상
문제 증상은 윈도우10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익스플로러가 실행 중지되면서 마이크로소프트 엣지가 대신 실행됩니다. 아마도 이 문제는 윈도우11에서도 동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문제 원인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Microsoft Edge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IE가 실행되면 자동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를 실행하는 확장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전 버전의 엣지 브라우저는 사용자가 엣지 브라우저 설정 항목에서 "기본 브라우저" 설정을 변경하면 이 문제가 해결되었지만 2023년 6월 최신 버전 기준으로 엣지 브라우저에서 이 방법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3. 해결 방법
이 문제를 해결하는 확실한 방법은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의 확장 프로그램 경로를 강제로 변경하여 실행을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간혹 엣지 브라우저를 삭제하거나 확장 프로그램 폴더를 삭제하는 방법을 안내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는 향후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 설정 변경으로 인한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 등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만에 하나 해당 설정을 다시 복원하기 위한 방법으로 엣지 브라우저 자체를 삭제하거나 엣지 브라우저 내 확장 프로그램 폴더를 삭제하는 방법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우선 엣지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의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C:\Program Files (x86)\Microsoft\Edge\Application\114.0.1823.58\BHO
각자 브라우저 버전에 따라 "114.0.1823.58" 등의 숫자는 다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변경할 부분은 BHO 폴더명을 BHO_inactive와 같이 시스템에서 이를 인식하지 못하도록 적당한 이름으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BHO가 아닌 다른 이름으로만 변경하면 됩니다.
간혹 위 숫자의 폴더가 여러 개가 있다면 여러 개의 폴더 내 BHO 폴더명을 각각 변경해주면 됩니다.
폴더명을 변경하고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실행하면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로 자동 전환 없이 잘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해결 방법은 윈도우가 업데이트되거나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가 업데이트가 되면 다시 새로운 버전의 폴더가 생성되면서 초기화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위의 설명과 같이 새로 생성된 버전의 폴더 내의 BHO 폴더명을 다시 변경하면 됩니다.
그럼 또 뵙겠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