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류해결] 어도비(Adobe) XD 실행 시 강제 종료 관련 오류

오늘은 어도비(Adobe) XD를 설치하고 실행 시, XD가 강제 종료(Crash)되는 오류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강제 종료가 되는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으나 “XD가 곧 종료됩니다.” 라는 오류 메시지와 함께 XD가 종료된다면 이 문제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어도비(Adobe) XD는 화면 설계 및 페이지 간 이동 등의 인터렉션을 적용할 수 있는 프로토타입 툴입니다. 어도비(Adobe) XD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히고 있는 것은 화면 설계 이후 디자이너가 GUI 디자인과 디자인 가이드라인(디자인 요소 수치화)을 작성하는 툴인 제플린(Zeplin)과의 연동성입니다.

사실 단순히 화면 설계를 하는 부분이나 페이지 간 이동 등의 표현 등은 파워포인트 등으로도 충분히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부분이 있지만 GUI 디자인과 디자인 가이드라인 작업 간 협업에서 파워포인트는 작업 툴로서의 한계가 있습니다.



1. 어도비(Adobe) XD 실행환경 특징

어도비(Adobe) XD는 개인사용자의 경우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XD가 기존의 어도비(Adobe) 사의 다른 디자인 툴(예: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과 가장 큰 차이점은 클라우드 기반 작업을 기본 설정으로 요구한다는 것에 있습니다.

다시 말해,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의 경우 로컬 작업 영역에서의 작업을 기본으로 합니다. 디자인 에셋을 불러오고 저장하는 과정들이 로컬 작업 환경에서 주로 이뤄집니다. 하지만 어도비(Adobe) XD의 경우 프로토타입 결과물을 실제 모바일 화면에서 확인하고 하는 과정에서 클라우드 작업 환경을 이용하기 때문에 기본 작업 환경으로 클라우드 환경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클라우드 작업 환경이라는 것은 어도비(Adobe) 사의 Creative cloud 환경을 의미하며, XD 설치 및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이 Creative cloud 서비스 계정 생성과 연동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2. 어도비(Adobe) XD 강제 종료 원인

Adobe CC 독립 패키지로 어도비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의 경우 설치 시, Creative cloud 설치나 별도의 설정이 없이도 설치 및 실행이 가능하지만 어도비(Adobe) XD의 경우에는 앱이 실행되는 과정에서 강제로 종료되는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3. 어도비(Adobe) XD 강제 종료 오류 증상

Creative cloud가 설정되지 않은 문제로 앱이 종료되면 “XD가 곧 종료됩니다.”라는 오류 메시지와 함께 앱이 종료되거나 불규칙하게 오류 메시지 없이 XD가 종료될 수 있습니다.

4. 어도비(Adobe) XD 강제 종료 해결 방법

위와 같은 원인으로 XD가 강제 종료되는 경우 해결 방안은 Creative cloud를 별도로 설치하고, Creative cloud 서비스 계정을 생성 및 로그인한 상태에서 어도비(Adobe) XD를 실행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댓글

인기 게시글

[오류해결] KMS 인증(Activation) 오류(error) 0xC004F017 문제 원인 및 해결 방법

[오류해결] 카카오톡 PC 버전 접속 오류(일시적인 장애이거나 네트워크 문제일 수 있습니다. 잠시 후 다시 이용해 주세요. 오류코드 70101, 11002, LL)와 다음(daum.net), 티스토리(tistory.com) 접속 오류(오류코드 DNS_PROBE_FINISHED_NXDOMAIN)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