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출국 시 한국으로 저렴하게 인터넷 전화 걸고 받고 휴대폰 본인인증 서비스 이용하기

장점 단점
통신사와 전화번호를 동시에 그대로 유지 기본료 월 4,000원의 유지비용
정지 서비스를 해지하기 위한 별도 절차 필요

해외 장기 출국 시, 한국으로 인터넷 전화 거는 방법과 휴대폰 본인인증 서비스를 저렴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유학, 출장 등을 이유로 해외에 장기 간 체류를 하게 되면 한국으로 전화를 발신하고 수신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인터넷 전화를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한국의 온라인 서비스는 대부분 휴대폰 전화번호를 통해서 본인인증 서비스를 요구하는데, 통신사의 정지 서비스를 통해 휴대폰 본인인증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 외에 기존에 사용하던 전화번호를 유지하면서 최소 유지비용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해외로 출장을 가시거나 기타 이유로 중장기적으로 한국을 떠나 지내게 되는 경우에 주로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저는 다음과 같은 요구사항이 있었습니다.

“한국에서 사용하던 전화번호를 유지하여 본인인증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한국에 있는 가족, 친구들과는 저렴하고 편리하게 통화를 하고 싶다.”

해외로 출국하면서 한국에서 사용하던 전화번호를 유지하려는 목적은 두 가지였는데, 오랫동안 동일한 전화번호를 사용해온 관계로 해당 번호를 유지하고 싶다는 것과 한국 전화번호를 보유하고 있어야 한국 내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본인인증 시, 문자 수신 등을 할 수 있다는 것 때문에 한국에서 사용하던 전화번호를 유지하고자 하였습니다.

유독 한국 내 서비스를 이용하다보면 본인인증 요청을 많이 받게 되는데, 해외에 있더라도 인증코를 수신하는 과정에서 문자수신은 별도로 과금되지 않기 때문에 일단은 전화번호만 살아 있다면(회선이 살아 있다면) 필요에 따라 얼마든지 본인인증 문자 수신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070 인터넷 전화 등도 일반 문자 수신은 가능하지만 본인인증을 하기 위한 본인인증 코드 수신용 문자수신은 인터넷 전화를 통해서는 수신이 불가능합니다. (2020년 5월 기준) 현재까지는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전화번호를 통해서만 본인인증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본인인증 시스템이 070 인터넷 전화 시스템과 연계되어 있지 않은 상황으로 보이며, 휴대전화의 경우 개인대상으로 번호를 부여받지만 보통 070 인터넷 전화번호는 가구 당 번호로 부여되는 방식 때문에 본인인증을 위한 목적으로는 부적합하다고 판단한 거 같기도 합니다.)

해외에서 휴대폰 본인인증 서비스 이용 방법

1. 번호이동 없이 본인인증 서비스 이용하기

여이서 이야기하는 번호이동은 본인이 사용하던 번호와 통신사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본인인증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1.1. 메이저 통신사 (SKT, KT, LGU) 정지 서비스

정지 서비스는 전화번호는 그대로 살려두되 실제 전화 발신은 불가능한 상태로 회선을 잠시 정지시키는 서비스입니다. 정지가 되더라도 문자 메시지 수신은 가능하기 때문에 저렴한 유지비용으로 본인인증 서비스 등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정지 서비스는 다시 일반 정지 서비스와 장기 정지 서비스로 나뉩니다.

일반 정지 서비스의 경우 1년에 6개월까지만 서비스를 정지신청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정지 서비스의 경우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이 정지 서비스 신청이 가능하고, 장기 정지 서비스의 경우 3년까지 정지를 신청할 수 있으나 항공권이나 출입국 사실 증명서 등을 제출하면 정지 서비스 신청이 가능합니다. 일반 정지의 경우 앱이나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간단히 신청이 가능하며, 장기 정지 신청은 필요서류를 별도로 제출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절차가 까다롭거나 그리 복잡하지는 않습니다.

장점단점
통신사와 전화번호를 동시에 그대로 유지기본료 월 4,000원의 유지비용
정지 서비스를 해지하기 위한 별도 절차 필요


장점은 기존의 통신사와 전화번호를 그대로 이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나중에 한국에 입국했을 때도 그대로 동일 통신사와 전화번호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TV나 인터넷, 가족 간 결합상품 등을 이미 이용하고 있다면 불가피한 선택지가 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단점으로는 정지 서비스에 소요되는 비용이 월 4,000원으로 생각보다 저렴한 편은 아닙니다. 물론 기존의 통신 서비스의 기본료에 비해서는 많이 저렴하지만 이후 소개할 방법들에 비해서는 상당히 비싼 요금입니다. 전화를 제대로 이용하는 상황도 아닌데, 1년을 기준으로 보면 50,000원 가까이 되는 금액을 지불해야 된다는 게 다른 이유에서 본다면 그렇게 합리적인 선택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2. 알뜰 통신사로 번호이동

예전에는 알뜰 통신사가 각 메이저 통신사 별로 1개씩 있고, CJ 정도가 참여한 통신사가 있었는데, 요즘엔 우체국, 편의점, 기타 중소형 업체들로 알뜰 통신사 선택지가 엄청 넓어졌다는 건 알고 계신지요? 사실 메이저 통신사를 꼭 고집하실 게 아니라면 알뜰 통신사를 통해서 이미 요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들은 차고 넘친다는 의미입니다. 업체가 많아져 경쟁이 심해지면서 요금제 역시 통신사 별로 다양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장점단점
기본료 월 500~1000원의 유지비용
정지 서비스 해지 등의 절차 불필요
기존 통신사 변경 필요 (이미 결합상품 이용 중인 경우 불리)

특정 통신사 광고를 목적으로 하는게 아니다보니 어떤 통신사라는 것을 말씀드릴 수 없지만 회선 유지 비용(전화번호 유지 비용)이 월 500월~1000원 밖에 안 하는 통신사도 있습니다. 물론 한국에서 해당 요금제를 이용하여 실제 사용하면 불리한 요금제이긴 합니다. (예를 들어, 월 100MB 데이터만 제공하고, 음성/문자는 사용하는 시간과 건당 요금으로 과금) 하지만 저처럼 어차피 해외에 체류하며 단순히 본인인증 문자 수신을 목적으로만 본다면 이보다 좋은 조건이 또 있을까 싶습니다.

또한 월마다 제공되는 100MB 데이터는 나중에 한국에 귀국하게 되었을 때, 지인들과 카카오톡 등을 통해 메시지를 주고 받기에 충분한 데이터기 때문에 별도의 정지 서비스를 해지해야 되는 번거로움 없다는 점에서도 장점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 경험상 짐찾고 입국 수속하고 정신없는데, 통신사 정지 서비스 해지까지 신청할 겨를이 없던 제게는 이 부분도 꽤나 신경이 쓰이는 부분이긴 했습니다.)

단점으로는 역시 통신사 번호이동을 해야 된다는 것이겠습니다. 해외 출국 전에 번호이동까지 신경을 써야 한다는 점은 번거로운 일일 수 밖에 없겠죠?

주의사항으로는 다양한 알뜰 통신사가 존재하는만큼 선택 시, 해외 로밍 서비스(해외에서도 전화를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확인)가 되는 통신사를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일부 알뜰 통신사의 경우 통신망이 국내로만 한정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확인을 반드시 미리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에서 전화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면 대부분 문자 수신은 무료로 제공될 것입니다.

해외에서 한국으로 저렴하고 편리하게 전화하는 방법

여기서의 포인트는 저렴한 것도 될 수 있겠지만 저는 전화를 주고 받은 사람들이 서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야 된다도 포함했습니다. (아래의 설명을 보시면 이해하시겠지만 그런 이유로 기타 여러가지 메시지 앱(예: 카카오톡, 라인 등)을 통한 음성통화 서비스는 굳이 비교하지 않았습니다.)

1. 인터넷 전화 (LG, SK, KT)

장점단점
한국 내 수신인의 인터넷 연결 필요 없음
070 고정 전화번호 부여
외부에 있을 경우 수신 제한

이 방법은 한국에서 개통한 인터넷 전화의 전화기를 가지고 해외로 출국 하여 해당 전화로 한국에 있는 사람들과 수신/발신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되면 한국에 있는 사람들과 유선전화를 통해 통화하는 것과 동일하게 저렴한 방법으로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예전에는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한국에 있는 공유기와 해외에 있는 인터넷 공유기에서 별도의 설정을 하고 꽤나 복잡한 방법을 동원해야 했지만 근래에는 한국에서 개통한 인터넷 전화를 그냥 해외에 가져가서 사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단, LG, SK, KT의 정책이 달라서 특정 통신사의 경우에는 이렇게 사용할 수 없게 제한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통신사 나열 순서를 왜 LG, SK, KT라고 했는지에 힌트가 있습니다. (2개 통신사는 해당 방법에 제약을 두지만 1개 통신사는 제약을 두지 않는다고 합니다. 정책이 바뀌어 또 어떻게 변경이 되었을지도 모르니 이 방법을 이용하실 거라면 반드시 고객 센터에 먼저 문의를 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070 유선 전화번호가 고정적으로 부여되기 때문에 한국에서 해당 전화로 언제든지 전화를 걸 수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카카오톡 음성채팅 등과는 달리 한국에 있는 상대방이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일반 전화를 걸듯이 걸 수 있기 때문에 통화 편의성이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고정된 전화번호가 부여되냐 안 되냐의 문제는 통화 편의성 측면에서는 저는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카카오톡 음성채팅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면 한쪽이라도 인터넷에 연결이 되어 있지 않다면 통화 연결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전화가 왔는지 상대방이 전화 수신이 불가능한 상태인지를 알 길이 없다는 것이죠.) 또한 통화 연결이 되더라도 쌍방의 인터넷 신호가 양호하지 않으면 통화 품질이 고르지 않습니다. 심지어 쌍방의 인터넷 신호가 양호해도 통화 품질이 고르지 못하거나 음성 지연, 통화 단락 현상 등도 자주 발생합니다. 이 부분은 무료 서비스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야 되겠습니다.

부가적인 장점은 한국에 있는 상대방이 음성통화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다면 말 그대로 상대방이 전화를 걸어준다는 전제하에서 별도의 요금 없이 무제한 통화를 할 수 있다는 건 큰 장점이 되겠습니다.

단점은 인터넷 전화가 집전화이기 때문에 외부에 있을 때는 해당 전화를 수신할 수 없습니다. 물론 착신 서비스를 이용하여 해외 현지에서 개통해 사용하고 있는 휴대전화로 통화를 수신할 수 있는 방법이 있지만 통화가 되는 순간부터 인터넷 전화로 발신하는 것처럼 시간 당 요금이 별도로 부과되기 때문에 이 방법은 크게 의미가 없어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요금제에 있어서도 단점이라면 단점이고 장점이라면 장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유지비용이 월 1,000원에서 월 4,000원으로 선택지가 있습니다.

월 1,000원 기본료월 4,000원 기본료
유선 전화 발신 목적무선 전화 발신 목적

월 1,000원 기본료 상품의 경우에는 말 그대로 유선 전화 발신 목적이 있는 요금제입니다. 해외에서 한국에 있는 유선전화(집전화)로 전화를 거는 경우 유리한 요금제고요. 한국에 있는 유선전화로 발신 시, 시간 당 요금은 저렴하지만 , 한국에 있는 무선전화(휴대폰)로 발신 시, 시간당 요금이 조금 비쌉니다.

반대로 월 4,000원 기본료 상품의 경우 기본료는 조금 쎄지만 한국에 있는 무선 전화로 발신 시, 시간당 요금에서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경우가 집전화(유선전화)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제가 생각할 때는 발신이 목적이라면 월 1,000원 기본료 상품은 크게 의미가 없을 걸로 보이고, 정말 수신만을 목적으로 하는 게 아니라면 월 1,000원 기본료 상품은 이 경우 선택지가 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또한 한국에 있는 무선 전화로 발신을 얼마나 할 것이냐에 따라서도 조금은 다른 선택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월 4,000원 기본료 상품의 경우 시간당 요금이 아래 설명할 소프트폰 방식에 비해서는 더 저렴하기 때문에 발신 시간이 길어지는 경우에는 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저처럼 합리적인 선택을 고민하는 사람이 해외에서 한국에 있는 무선전화로 길게 통화를 심각하게 고려할 거 같지는 않기 때문에 저는 이 선택지도 크게 와 닿지는 않는 거 같습니다. (저라면 정말로 음성통화를 무자비하게 길게 해야게다면 카카오톡 같은 음성통화 서비스를 그냥 작정하고 이용할 거 같습니다.)

2. 소프트폰

휴대폰의 앱을 이용해서 전화를 걸 수 있는 서비스를 소프트폰이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아는 서비스 중에서는 대표적으로 스카이프(Skype)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물론 스카이프는 카카오톡 처럼 동일한 서비스 이용자 간에는 음성채팅 등을 통해서 통화가 가능하기도 하며 별도의 크레딧을 구매하여 소프트폰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합니다. (참고로 2020년 5월 기준, 기존의 통신사나 휴대폰 제조사에서 제공되던 소프트폰 서비스는 더 이상 이용할 수 없게 됨에 따라 스카이프나 기타 서비스를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2.1. 스카이프(Skype)

스카이프는 크레딧을 유료로 구매하여 전화를 걸게 되면 한국에서 전화를 수신하는 사람은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전화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전화를 수신하는 사람이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언제어디서든 전화를 수신할 수 있다는 것지요.

장점단점
한국 내 수신인의 인터넷 연결 필요 없음
휴대폰 앱을 통해 어디서든 발신 가능
다소 비싼 요금제
스팸/피싱 전화로 오인(수신거부)

장점은 위에 언급한 것처럼 한국 내 수신인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된다는 점은 통화 편의성 측면에서는 유리합니다. 한국 내 수신인이 인터넷에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한다는 건 수신인의 데이터 소진을 의미하기 때문에 쌍방에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인터넷 전화와 비교하면 언제 어디서든 휴대폰 앱을 통해서 통화를 할 수 있다는 점도 매우 매력적인 요소입니다. 인터넷 전화처럼 카카오톡 음성채팅 등과는 달리 통화 품질이 꽤 좋은 편입니다. (크레딧을 구매하는 유료서비스기 때문입니다.)

단점은 아래 설명할 “아톡” 서비스나 인터넷 전화 등에 비해서는 시간 당 요금이 다소 비쌉니다. 또한 한국에서 해당 전화를 수신하는 수신인이 매번 다른 국제 전화번호로 수신하게 되기 때문에 스팸/피싱 전화로 오인하여 수신하지 않는 일이 자주 일어납니다. 전화를 하기 전에 미리 카카오톡 같은 메시지 앱을 통해서 전화 수신을 요청하는 웃지 못할 상황이 벌어집니다. (한국에 있는 수신인이 인터넷 연결이 필요 없다는 장점으로 이야기하면서 메시지는 또 보내야 한다는 게 모순되는 이야기입니다.)참고로 제가 최근 한국에 있는 관공서에 전화 걸일이 있어서 전화를 걸었는데, 관공서에서 수신 번호를 확인하고 아예 수신을 거부하는 황당한 일도 있었습니다.

스카이프 역시 인터넷 전화처럼 고정 전화번호를 부여받을 수 있는데, 이 경우 크레딧과는 별개로 전화번호를 구매비용을 별도로 지불해야 합니다. 전화번호 구매 비용은 3개월에 22000원, 1년에 60,000원 정도입니다. 전화번호는 구매 기간이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일정기간 고정비용이 발생하게 된다는 점에서 불합리해 보이고요. 또한 발신 시, 시간 당 이용비용으로 별도 크레딧을 구매해야 되는데, 이 시간 당 이용비용이 인터넷 전화에 비해서는 다소 비싸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스카이프의 전화번호를 구매하고, 상대방 휴대전화 번호로 전화를 건다는 점에서 보면 인터넷 전화의 무선 전화 발신 목적 요금제(월 4,000원 기본료)를 가입하고 사용하는 게 많이 저렴하다는 의견입니다. 물론 소프트폰의 가장 큰 장점인 언제 어디서든 이동 중에도 전화를 걸고 받을 수 있다는 편의성 측면에서 해당 비용을 기꺼이 지불할 것인가는 여러분의 선택에 맡기겠습니다.

2.2. 아톡

스카이프처럼 소프트폰 서비스의 일종입니다. 텔레마케팅이나 과도한 전화 이용 시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하다는 일부 제약사항이 있긴 하지만 개인 사용자의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에 문제될 부분은 아닙니다.

장점단점
한국 내 수신인의 인터넷 연결 필요 없음
휴대폰 앱을 통해 어디서든 발신 가능
서비스 중지/종료에 대한 불안

기본료는 월 2,000원에 고정 전화번호를 제공합니다. 스카이프 요금제와 비교시 장점은 전화번호 구매비용(기본료) 선택을 월마다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귀국 일정에 따라서 어느정도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하다는 것이죠.

시간 당 이용료의 경우에는 인터넷 전화보다는 조금 비쌉니다. 시간 당 이용료 측면에서만 비교를 해보면 인터넷 전화 기본료 월 1,000원짜리 상품을 이용하는 것보다는 유리하고, 4,000원짜리를 이용하는 것보다는 조금 더 비쌉니다. 그렇지만 그 외에 스카이프 시간 당 이용료와 비교하면 더 합리적입니다. 생각보다 스카이프가 시간 당 이용료도 저렴한편이 아닙니다.

참고로 아톡의 시간 당 이용료 지불방식은 한 번에 10,000원 이용권을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대략 10,000원으로 2시간 정도 발신할 수 있을 겁니다.

단점이라면 인터넷 서비스가 늘 그렇듯 메이저 서비스 회사가 아니면 언제 서비스가 중지/종료될지 모르기 때문에 안정적인 서비스 이용을 담보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이 되겠습니다. 경험상 이용자들에게 좋은 서비스들은 늘 오래가지 못하고 서비스를 종료하는 슬픈 현실이 많았다는…

총평

제가 위에서 언급했던 것과 같은 요구사항에 따라서 저에게 가장 이상적인 서비스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본인인증을 위한 알뜰 통신사 번호이동: 1년 유지비 6,000원~12,000원
소프트폰 전화번호 구매: 1년 유지비 24,000원 + 시간 당 이용로 별도

연간 30,000원~36,000원으로 고정비용을 유지하고, 시간 당 이용료는 그때그때 구매해서 사용하는 게 저에게는 가장 이상적인 방식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한국에서 음성 무제한 가입을 한 사용자와 통화 시에는 소프트폰 전화번호로 전화를 해달라고 요청해서 전화를 이용하면 시간 당 이용료도 어느정도 아끼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비용도 비용이지만 고정된 전화번호(070)를 가질 수 있다는 것과 이동 중에도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꽤 큰 장점이기 때문에 저는 위와 같은 선택을 할 거 같습니다. 이 부분에서 아무리 인터넷 전화가 요금 측면에서 합리적이라고 해도 집에서만 통화를 해야 된다는 불편함을 감수하긴 쉽지 않아 보입니다. 보통은 한국과 시차가 발생하기 때문에 집에서만 통화를 할 수 있다는 건 통화를 할 시간에 상대방은 자고 있어 전화 수신을 못할 가능성도 높기 때문이죠.

아마 이렇게 이용하면 단순히 기존에 메이저 통신사의 정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일년에 지불하는 비용보다도 더 저렴한 방법으로 저와 비슷한 요구사항을 가진 분들에게는 희소식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시고요.
그럼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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