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A 업데이트 방식을 이용한 아이폰, 아이패드 iOS 10.3.3 다운그레이드 방법

오늘 소개할 내용은 OTA 업데이트로 아이폰, 아이패드를 10.3.3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 하는 방법입니다. 애플은 iOS 버전을 업데이트 함과 동시에 기존 버전에 대한 사이닝을 막기 때문에 사실상 상위 버전에서 하위 버전의 iOS로 다운그레이드는 불가능하지만 이 방법을 사용하면 일부 기기에서 특정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ios jailbreak

OTA 업데이트를 간단히 설명드리면 새로운 버전에 대해서 변경된 부분에 대해서만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기기가 초기화 되거나 문제가 생겨서 완전히 새로 펌웨어를 설치하는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애플에서 이 부분에 대한 사이닝을 부분적으로 허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정 업데이트만을 위한 스크립트를 별도로 만들어서 이걸 가지고 다운그레이드를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원하는 모든 하위 버전으로의 다운그레이드가 허용되는 것이 아니고, 스크립트가 구성하고 있는 버전으로의 다운그레이드만 허용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 이 방법을 이용해서 본인이 원하는 특정 버전으로의 다운그레이드는 불가능함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참고로 2021년 2월 1일 시점에서 테스트하여 정상작동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1. 배경

얼마전 아이패드 에어 1세대를 우연히 얻게 되었는데, OS 버전이 쓸데없이 12.5로 업데이트가 되어있었습니다. 사실상 이 아이패드는 찾아보니 11.0 버전에서부터 성능 하락을 보이며 사망선고를 받은 상황이었습니다. 쾌적한 사용을 위해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10.0 버전을 추천하여 다운그레이드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도 12.5 버전에서는 카메라 앱만 실행을 해도 앱이 강제 종료되버리거나 심한 발열과 함께 화면이 멈춰 버리는 현상이 발견되었습니다. 공장초기화를 해도 문제가 개선되지 않는 것으로 보아 부족한 메모리 탓에 12.5를 구동하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았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2. 진행준비

2.1. 지원버전 확인

이 방법은 A7 CPU 칩셋을 탑재한 아이폰, 아이패드 제품만 지원합니다. 다른 칩셋을 탑재한 경우는 이 방법을 이용해 다운그레이드를 진행하시면 안됩니다.


2.2. 준비물

설치 방식 등은 아래에서 다시 설명할 예정이니 일단 준비물만 준비해 둔다는 생각으로 따라와 주십시오.

2.2.1. 맥북환경

안타깝게도 해당 다운그레이드는 맥북이 필요합니다. 저는 모하비(Mojave) 환경에서 진행하였습니다.

2.2.2. LeetDown

LeetDown은 OTA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https://github.com/rA9stuff/LeetDown/releases 해당 사이트에서 .dmg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제가 진행한 아이패드 에어1은 일부 버전에서 호환성 문제가 있다고 해서 저는 Version 1.0.1을 이용하였습니다. 현재 최신 버전은 Version 1.0.3입니다. 구 버전으로 먼저 시도해보시고, 안되면 신 버전으로 진행을 해보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2.2.1. iOS 10.3.3 설치파일(.ipsw)

https://ipsw.me/ 이 웹사이트에 가면 해당 기기를 선택하면 iOS 설치파일인 .ipsw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각자 기기에 맞는 ipsw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해당 홈페이지에 가면 IPSW와 OTA버전을 선택하도록 되어 있는데, 업데이트는 OTA 방식을 이용하지만 iOS 설치파일은 IPSW 탭에서 10.3.3 버전을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IPSW 탭에 보면 빨간색으로 x 표시가 되어 있다고 해서 파일 다운로드가 안 되는 것은 아니니 10.3.3 버전을 선택해서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대략 2.4G 정도의 파일사이즈입니다.


3. 진행방식

3.1. LeetDown 프로그램 설치

2.2.2에서 다운로드한 파일(.dmg)을 설치합니다. 단, 이 과정에서 경고 메시지가 출력되면서 프로그램 설치가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macOS 보안 때문에 생기는 문제라고 합니다. 이 경우 아래와 같은 절차에 따라 진행을 해주십시오.

3.1.1. 터미널 설정

"응용프로그램"의 "유틸리티"의 "터미널"을 실행합니다. 터미널이 실행되면 다음 구문을 복사하여 터미널에 붙여넣기 한 후 엔터를 눌러 스크립트를 실행합니다.

sudo spctl --master-disable

터미널에서 password를 입력하라고 안내하면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 설정을 마무리합니다.

참고로 LeetDown 설치가 모두 끝나고 나면 보안을 위해 아래와 같은 스크립트를 실행하여 이전 설정을 다시 복원합니다.

sudo spctl --master-enable

3.1.2. 시스템 환경설정

이후 "시스템 환경설정"의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출력됩니다. 위의 터미널 설정을 한 이유는 아래 화면에서 "모든 곳" 항목을 출력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위의 과정을 수행하지 않으면 "모든 곳" 항목이 출력되지 않는다고 하니 "모든 곳" 항목이 없으면 위의 터미널 설정을 진행합니다.

위의 화면은 macOS 모하비(Mojave)에서 출력되는 화면입니다. 아래 자물쇠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자물쇠가 열리면서 다음에서 다운로드한 앱 허용 항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곳"을 선택한 후 좌물쇠 모양 아이콘을 눌러 다시 자물쇠를 닫습니다.

위의 화면은 macOS 시에라(Sierra)에서 출력되는 화면입니다. 아래 자물쇠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자물쇠가 열리면서 다음에서 다운로드한 앱 허용 항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App Store 및 확인된 개발자"를 선택한 후 좌물쇠 모양 아이콘을 눌러 다시 자물쇠를 닫습니다. 시에라(Sierra) 버전에서는 "모든 곳" 항목이 없어졌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App Store 및 확인된 개발자"를 선택하는 것으로도 문제가 해결된다고 합니다.


3.2. 아이폰, 아이패드 DFU 모드 진입

진행을 하면서 가장 애를 먹는 부분이 이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DFU 모드 진입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3.2.1. 아이폰, 아이패드를 맥북과 연결합니다. (이때 아이튠즈 등이 활성화되어 출력되는데, 그냥 무시하고 놔둡니다.)

3.2.2. 아이폰, 아이패드의 홈버튼과 슬립버튼을 동시에 10초간 누르고 있습니다.

3.3.3. 10초가 지나면 슬립버튼은 떼고 홈버튼은 계속 누르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화면이 꺼졌다가 다시 켜지면서 애플 로고가 출력될 겁니다. 애플 로고가 사라지고 검은 화면이 나올 때까지 홈버튼은 계속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3.3.4. 검은 화면이 출력되고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으면 DFU 모드 진입에 성공한 것입니다.

 

3.3. LeetDown 실행 및 다운그레이드 진행

이후 과정은 생각보다 쉽게 진행됩니다. LeetDown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출력됩니다. 

leetdown.

위의 화면에서 "Select 10.3.3 iPSW" 버튼을 선택하고, 2.2.1에서 다운로드 한 iOS 10.3.3 IPSW 파일을 선택합니다. 파일이 선택되고 나면 "Downgrade"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버튼을 누르고 진행과정을 기다립니다.

이 과정에서 주의해야 될 점은 IPSW가 설치되는 과정에서 아이폰, 아이패드가 재부팅 되는 과정에서 DFU 모드가 풀리고 일반모드로 부팅이 되버리면서 IPSW 설치가 실패하는 과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당황하지 마시고, 3.2의 DFU 진입과 3.3의 LeetDown 실행 및 다운그레이드 과정을 반복합니다.

제 경우에는 이렇게 3.2와 3.3을 반복하다가 아래와 같이 리커버리 모드(Recovery mode)로 빠진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

iOS recovery mode

이 경우에도 리커버리 모드건 일반모드 건 상관하지 말고, 위에서 설명한 3.2의 DFU 진입과 3.3의 LeetDown 실행을 반복합니다. (리커버리 모드에 들어갔다고 하더라도 DFU 모드 진입은 동일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3.3.4의 설명에서처럼 화면이 검은 화면이 나오면 DFU 모드 진입에 성공했다고 보면 됩니다.)

아마도 이 문제는 OTA 업데이트를 이용하여 전체 업데이트를 하는 IPSW 파일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iOS 펌웨어가 문제가 생기고, 복구모드로 진입하는 문제 때문에 리커버리 모드 진입 후 DFU 모드에서 정상적으로 절차가 진행되는 게 아닌가 추측됩니다.


4. 결과 및 후기

저의 경우는 iOS 12.5버전의 아이패드 에어1을 macOS 모하비(Mojave) 환경, LeetDown 1.0.1 버전에서 iOS 10.3.3으로 다운그레이드하는 것에 성공하였습니다. (2021년 2월 1일 기준 확인

욕심 같아서는 9.0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를 시도해보고 싶지만 대부분 향후 애플리케이션이 지원하는 iOS 버전이 상향화 될 것을 감안하면 10.0 버전대에 머물러 있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12.5에 비하면 10.3.3은 사용하기에 상당히 쾌적한 환경입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문의해주시고, 그럼 다음에 또 다른 콘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댓글

  1. 안녕하세요. 패드에어1 입니다
    많은 블로그를 통해서 시도를 했으나 실패했습니다. 패드는 11버젼 인데요. 패드에어1 다그 장말로 가능 하ㄴ가요?

    답글삭제
  2. 안녕하세요, 댓글이 늦었습니다. 저도 아이패드 에어1로 테스트 진행했고, 11버전에서도 해봤고, 업데이트 가능한 최종 소프트웨어 버전이 12.5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두 버전에서 모두 위 방법으로 글 작성 시점에 다운그레이드 하는 것에 성공했습니다. 위 방법이 어차피 OTA 방식으로 다운그레이드를 하는 거라서 애플에서 업데이트 서버를 막는 등의 조치를 하는 게 아니라면 막힐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답글삭제
  3. 안녕하세요 며칠전부터 계속 시도중인데 [Restoring...] 이라는 문구 뒤에 빨갛게 [Failed to restore device] 라고 뜹니다ㅠㅠ 이유를 모르겠네요ㅜㅜ leetdown 버전은 2.0.1 버전을 사용했고 다른 것들은 다 안내되어있는대로 했습니다. 어떤 문제가 있을까요??

    답글삭제
  4. 일단 메시지 만으로 확인이 쉽지는 않은데요. 체크해볼 수 있는 건 몇가지 있을 거 같습니다.

    1. 아이패드 에어1이 맞는지요? (이 외 디바이스에 대해서 제가 테스트를 다 해보지는 않아서 말씀드립니다.)

    2. DFU 모드로 진입해서 아이패드가 확실히 검정화면으로 유지가 된 상태에서 leetdown으로 진행이 된 건지요?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위의 3.3에서처럼 아이패드 화면이 DFU가 풀리고 리커버리 모드로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다시 DFU 모드로 진입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됩니다.)

    3. 말씀드렸다시피 leetdown 버전에 따라서 아이패드 에어1은 정상 동작하지 않는다는 해외 사용자들 의견이 있습니다. (기존 버전 찾으실 수 있으면 1.0.1 버전으로 시도해 보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게 위 설명의 2번 사례처럼 DFU 모드가 풀리고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해서 진행이 실패하는 경우가 있으니 이 부분을 한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혹시 하이시에라 에서도 될까요??

      삭제
    2. 글쎄요. 하이시에라에서는 테스트를 못해봤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leetdown 버전만 잘 실행될 수 있다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OS 종속성 보다는 leetdown 버전을 타는 것 같았습니다.

      삭제

댓글 쓰기

인기 게시글

[오류해결] KMS 인증(Activation) 오류(error) 0xC004F017 문제 원인 및 해결 방법

[오류해결] 카카오톡 PC 버전 접속 오류(일시적인 장애이거나 네트워크 문제일 수 있습니다. 잠시 후 다시 이용해 주세요. 오류코드 70101, 11002, LL)와 다음(daum.net), 티스토리(tistory.com) 접속 오류(오류코드 DNS_PROBE_FINISHED_NXDOMAIN) 문제